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2차 최불 이후 면접/체력 준비하느라 책을 보지 않았어도 3차에 바로 합격할 수 있었던 이 유희수
합격연도 2018년 3차 지원청 인천청 응시분야 일반공채(남) 합격구분 최종합격
추천교수님 김승봉 교수님
합격생 유희수
“2차 최불 이후 다시 3차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해 위주로 공부해서 면접, 체력을 준비하는 동안 책을 보지 않았어도 필기 점수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 수험정보




# 자기소개

반갑습니다. 이번 2018년 3차 인천청에 최종합격하게 된 29살 유희수입니다.

우선 수험기간은 2016년도부터 시작하였고 2017년2차 최종불합격, 2018년2차 최종불합격을 한 후 이번 3차에 인천청 최종합격을 하였습니다.

 

 

# 모두경을 선택하게 된 계기와 추천하고 싶은 커리큘럼

모두의경찰을 선택한 이유는 김승봉쌤의 첫 강의를 들은 후였습니다.

형소법 강의를 시작하기 전 칠판에 절차에 대해 간단히 적으시고 설명해 주셔서 흐름을 먼저 아는데 수월했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커리큘럼은 동형모의고사와 기출문제풀이입니다. 


 

# 모두경 추천 교수님

형법, 형소법은 모두 김승봉 선생님께 배웠습니다.

먼저 승봉쌤 수업은 딱딱하고 표현이 어려운 법을 수험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해주십니다. 동형모의고사, 기출풀이 전부 시험에 나오는 부분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반복을 강조하셔서 필기시험 때 시간의 압박도 받지 않고 항상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18년도 2차 최종불합격 한 후 1달이라는 짧은 시간에 다시 3차에 합격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체력기간, 면접기간 포함 총 3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책을 보지 않았어도 형법,형소법 모두 무수히 반복했고 단순 암기보단 이해를 위주로 공부했기 때문에 점수가 나와서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 모두경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우선 다른 학원에 비해 강의비가 적고 교재의 양도 많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또한 법과목의 경우 책의 두께가 얇았기 때문에 반복하기 쉬웠습니다.

모든 과목 수업이 기출문제풀이 우선이 였고 시험에 꼭 나오는 부분은 항상 반복적으로 설명 해주셔서 암기가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 과목별 공부방법

한국사: 처음 한국사를 공부하였을 때 많은 양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학원에서 기본 수업을 들은 후 항상 기출문제 위주로 복습을 하였습니다. 혹시 모르게 나올 1,2문제를 대비해 방대한 양의 기본서를 읽기 보다는 필기노트와 기출문제, 동형모의고사를 통해 쉬운 문제를 실수하지 않는 것이 합격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많은 수험생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영어라고 생각합니다.
제 영어 성적이 고득점은 아니지만 꾸준히 70-80점대를 유지 할수 있었던 것은 매일 영어 단어를 외우는 것 이였습니다. 매일 아침 하루 2시간씩은 꼬박 꼬박 외웠습니다. 실제 영어 시험에서도 빈칸단어문제, 동의어 등 평균적으로 4문제 이상이 나오고 평균 10문제 나오는 독해에서 단어를 모른다면 풀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찰 영어 문법은 다른 직렬에 비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분사, 관계대명사 , 가정법 , 병렬문제 등 기출이 많이 된 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부 하였습니다. 

형법, 형소법: 형법의 경우는 승봉쌤께서 말씀하신대로 두문자 보단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 매일 횡령죄 사기죄 공무집행방해죄 등 조문을 읽고 따라하라고 하셔서 읽고 따라했습니다. 기본이론 후 항상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형소법은 절차가 많으니 우선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고 승봉쌤 말씀대로 중요한 파트 먼저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두과목 모두 이해와 반복으로 항상 합격 할 수 있는 성적을 받았습니다.

경찰학: 경찰학은 이해도 있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암기 암기 였습니다.
제일 자신이 없는 과목이여서 두문자 정리도 많았습니다.
기본이론 후 기출반복이였습니다.


# 체력시험 준비 방법
체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두 번의 최종 불합격을 했었습니다.
수험기간중 대부분 식사하실 때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폭식을 하시고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기 때문에 체중이 쉽게 늘어납니다.
저는 우선 체력시험을 잘보기 위해서는 체중조절이 먼저라고 생각해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로 14kg을 감량하였습니다. 운동과 병행으로 체중을 줄였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는 없었습니다.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매일 100개씩 정자세로 했습니다. 정자세로 연습이 되어야 실제 센서에서도 기록이 잘나오는 것 같습니다.
악력의 경우는 먼저 힘을 기르기 보다는 악력기를 통해 자신의 파지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악력의 경우 항상 실제체력시험때 5점을 받았지만 파지법을 알고 매일 2시간씩 악력기를 만졌더니 이번시험에서 60.5Kg나와 9점을 받았습니다.
100m 경우 스타트 연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0.1초에도 점수가 갈릴수 있기 때문에 팔치기 연습과 스타트 연습을 꾸준히 하여도 7-8점 정도 받으실수 있습니다.
1000m 경우 일주일에 3번 정도 운동장을 3바퀴씩 돌았습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 경우 실제 시험장에서 점수가 많이 오르니 정신력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 면접시험 준비 방법
면접은 우선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학원에서 배운대로 면접에서 답변하는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면접의 중요성도 커졌기 때문에 고환산분들도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시행하는 스터디를 이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필기와 체력을 병행하기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 할 때에 생각보다 많은 공부량 때문에 필기를 우선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2017년 2차 필기 합격 후 체력시험에서 33점이라는 저조한 점수로 최종불합격을 한 후 슬럼프가 있을 때마다 운동하였습니다. 운동시간은 2시간정도 하였으며 공부하던 도중 집중이 안 될 때 헬스장에서 운동하였습니다.


# 본인의 합격비결

성격이 활발하여 책상에 오래 앉을 수 있는 성격이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공부시간을 늘리기 보다는 짧아도 집중력있게 했습니다.

1시간을 공부하여도 항상 다른 사람 1시간과는 다르다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또 각 과목마다 공부양을 늘리기보다는 시험에 항상 나오는 문제를 틀리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반복을 많이 했습니다.


 

# 초시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팁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게 정말 말씀드리고 싶은 팁은 공부와 체력의 병행입니다. 물론 처음 공부할 때 체력과의 병행은 쉽지 않지만 운동을 통해 슬럼프를 극복할수 있고 필기 합격 후 체력의 비중이 정말 크기 때문에 꼭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 한마디

3년이라는 수험기간 동안 최종불합격도 2번을 하였지만 항상 할 수 있다는 생각하였습니다. 많은 수험생분들께서 모의고사 성적에 많이 우울해 하시고 신경을 많이 쓰십니다. 저 또한 수험생이였을 때 신경이 쓰였지만 최대한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뿐이라는 생각으로 낙담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출문제와 반복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