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양을 줄이라는 말씀이 제 수험생활에 가장 중요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최윤선
합격연도 2018년 3차 지원청 충북청 응시분야 일반공채(여) 합격구분 최종합격
추천교수님 김승봉 교수님
합격생 최윤선
“강의 내용도 좋았지만 수업 중간에 해주시는 말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양을 줄이라는 말씀이 제 수험생활에 가장 중요했던 부분이었습니다.”

# 수험정보



 

#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18년 3차 시험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저는 수험생활이 길었고 독서실을 다니면서 수험공부를 했습니다. 


 

# 모두경을 선택하게 된 계기와 추천하고 싶은 커리큘럼

저는 처음부터 김승봉선생님의 강의를 들었기 때문에 모두경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김승봉선생님의 기본강의부터 마무리강의까지 저는 다 추천합니다,

 

 

# 모두경 추천 교수님

제가 추천하고 싶은 선생님은 김승봉선생님입니다, 처음 타 학원에서 선생님 강의를 처음 들었을 때 강의내용도 좋았지만 중간중간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농담 듣는것도 좋았지만 양을 줄이라는 말씀이 제 수험생활에 가장 중요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가르치는 방식이 제게 잘 맞았습니다. 무조건 암기가 아니라 최대한 이해한 뒤에 암기하니 암기 양도 줄일 수 있었고 쉽게 잊지 않게 되었습니다.,


 

# 모두경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효자패스라는 제도가 좋았습니다, 기간안에 여러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 과목별 공부방법

한국사: 수험기간이 길다보니 학원에서 선생님이 변경될 때마다 배우는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기본서를 회독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읽는 속도도 느렸고 두꺼운 기본서를 본다는 것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17년 2차때 부터는 필기노트를 사서 회독수를 늘려공부했습니다. 그때 첫필합을 하였고 그때부터는 필기노트와 기출문제집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무조건 양을 줄일 수 있도록 공부했습니다. 제가 모르는 지문과 틀린문제를 다시보는 것으로 반복하고 문풀에서 푼 문제 중 제가 모르는 부분을 필기노트에 표시하거나 없는 부분은 필기해 두었습니다. 이번 3차때 처음으로 김종우선생님의 문제풀이 강의를 들었는데 저는 정말 좋았습니다. 고득점을 위한 문제들로 구성된것이 아닌 맞아야 하는 문제위주로 문제를 구성하셨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반복함으로써 암기가 잘되고 절대 틀리지 말아야 할 부분을 선생님께서 다시 한번 짚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영어: 제가 시험본 점수중 이번이 제일 못 본 점수라서 제 자신에게 실망하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합격했으나 제일 아쉬운 과목입니다. 단어책을 하나 구입하고 하루에 30개씩 외웠습니다. 그날 외우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날에 전날 외운 것을 다시 확인하고 복습했습니다. 틀린부분을 체크하고 다음날 다시보고 외울때까지 반복했습니다. 타학원에서 영어선생님이 시키신대로 하루 독해 5지문씩 풀고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채점전에 다시 문제를 풀면서 왜 내가 답을 찾을 때 왜 이 답을 도출했는지 그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한 뒤 답을 맞춰보고 틀린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다시 답을 찾도록 했습니다. 문제집 끝까지 푼뒤 처음으로 돌아가 틀린문제 하루에 5개씩 다시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형법: 처음에는 기본수업부터 마무리강의까지 다 듣고 했지만 나중에 저 혼자 공부할때 에는 기출문제집만 풀었습니다. 기출문제집에 문제풀이 문제 중 새로운 판례와 그 문제에 대한 조문을 적어두고 반복해서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헷갈리는 지문과 틀린문제를 표시하고 그 문제들 위주로 반복했습니다. 

형사소송법: 형법과 마찬가지로 모든수업을 다들었고 나중에 혼자 공부할 떄에는 필기노트만 보았습니다. 필기노트에 모르는 지문과 틀린지문을 적어두고 단권화하여 그것만 보았습니다.

경찰학개론: 타학원에 선생님의 기본강의부터 마무리강의를 다 들었습니다. 경찰학도 기출문제집과 서브노트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다가 헷갈리거나 모르는 지문이나 문제는 반드시 서브노트를 확인하고 다시 문제를 풀었습니다.


# 체력시험 준비 방법
처음에는 필기 공부만 생각해서 체력준비를 안 했습니다. 그러다 17년 2차에 첫 필합을 하였고 당연히 체력시험은 망쳤습니다. 최종불합격 후에 필기준비를 다시 하면서 헬스장에서 운동을 했습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 운동하시는 경우라면 센서를 체험한 후에 운동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팔굽센서가 정말 거의 바닥에 있습니다. 그냥 연습하시면 나중에 점수가 안나오니 센서들을 측정해보고 감을 잡은 뒤 혼자 운동하시기를 바랍니다.


# 면접시험 준비 방법
저는 학원을 다니지 않았고 스터디 모임에 들어가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체력학원에서 만난 친구들과 스터디를 만들었고 모의면접하는 방식으로 준비했었습니다. 처음 면접준비할 때 스터디는 스파르타였고 압박면접을 심하게 했었습니다. 오히려 저에게는 그것이 더 독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준비할 때는 압박도 안하고 그냥 최대한 편하게 준비했었고 실제 면접장에서도 오히려 더 잘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면접준비할 때도 면접볼때도 최대한 미소 지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면접 준비스타일도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수험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점
필기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을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체력이나 면접을 보는 것도 필기를 합격할 수 있어야 볼 수 있기에 필기 준비할 때가 가장 불안하고 예민했었습니다. 첫필합 후 필기를 낙방했기에 저는 더더욱 힘들었고 2차시험후에는 포기할 생각도 했었습니다. 기적과도 같이 3차가 있었기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필기를 준비하면서 힘들었을 때 특별하게 극복했던 방법은 없지만 항상 공부하기 싫을 때 놀아도 책상에서 놀자라고 생각했고 엉덩이를 붙이고 있다보면 조금이라도 공부하고 갈 수 있었기에 최대한 책상 앞에 붙어있었습니다. 


# 본인의 합격비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준비를 하면서 모의고사 점수가 안 나와도 계속 스스로에게 난 이번에 무조건 붙을거야 이건 중요치 않아 진짜 시험이 중요해 이러면서 계속 제 자신을 달래며 공부했었습니다. 난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라고 생각했던 것이 가장 크게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 초시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팁

빨리 하려고 서두르기 보다 기초를 튼튼히 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실력을 어느정도 쌓은 뒤 단권화하고 반복을 자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 한마디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많고 진짜 될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들겠지만 정말로 자신이 원하는 길이라면 포기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의 방법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다른사람과 자꾸 비교하지 마시고 선생님이 시키는 방법대로 하시다 보면 꼭 좋은결과가 있을거예요.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파이팅하세요! 반드시 합격하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