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경찰 합격수기
제가 가장 존경하는 김승봉 교수님! 진정으로 수험생이 필요로 하는 강의를 해주십니다. 이상원
합격연도 2018년 3차 지원청 서울청 합격구분 최종합격
추천교수님 김승봉 교수님

김승봉교수님을 만난 이후로 제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교수님입니다.

진정으로 수험생이 필요로 하는 강의를 해주시는 분입니다.


    

2018년 3차 서울청 최종합격 이상원

 


# 수험정보



 

#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34살에 일반 순경에 합격한 이상원 입니다. 문신 때문에 18년1차에 신검에서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당시 영어에 자신이 있고 삼법점수가 나오지 않아 삼법공부와 한국사를 병행하며 영어공부를 하지 않고 공부하였으나 점점 영어점수가 떨어져서 막판에 영어와 한국사를 중심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반에서 10등정도 하는 평범한 학생 이었습니다.

일반경찰 준비 전에는 경찰 특공대 준비를 3년간 한 경험이 있으나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 모두경을 선택하게 된 계기와 추천하고 싶은 커리큘럼

제가 모두경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경찰특공대 시절 선배의 추천으로 단순히 김승봉 교수님을 믿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반경찰 쉬우면서도 어려운 경찰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찰수험생활에 자신의 생활을 전부 맞출 자신이 없으시다면 그동안의 공부는 시간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 스파르타반에 등록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어 공부하는 것이 가장 빨리 합격 할수있는 길 이라고 생각합니다.


 

# 모두경 추천 교수님

모든 교수님이 각각의 장점과 매력을 가지고 있으시지만 전 김승봉 교수님을 추천하고싶습니다.

제가 김승봉 교수님을 만나기 전까진 아버지가 제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 이셨습니다. 하지만 김승봉교수님을 만난 이후로 제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교수님이 되었습니다. 학생을 단순히 숫자나 수강생 혹은 돈으로 보시지 않으십니다. 한명한명을 자신의 자식이라 생각해 주시면서 진정으로 수험생이 필요한 부분을 가르쳐 주시고 강의 또한 과감하게 줄여서 강의해주십니다. 이해가 잘되게 놓치는 부분없이 강의하는 교수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김승봉교수님처럼 ‘가성비’있게 강의해주시는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영어에 삼법까지 공부하기에 정말 많은 양의 암기력이 요구 됩니다. 또 외운다고 머리속에 다 남는것도 아닙니다. 영어 한국사의 공통점수가 중요한 만큼 공통과목에 좀더 시간을 투자하고 삼법은 평균 85 ~ 90점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공부했습니다. 기본이론도 듣기 싫으신 분들은 김승봉교수님의 압축강의(짧습니다.) 2번과 기출문제풀이 1번 이후 혼자서 기출을 풀면 이정도 점수는 받을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진정으로 수험생이 필요로 하는 강의를 해주시는분이 바로 김승봉 교수님 이십니다.

 

# 모두경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스파르타 반에서 제 모든 삶을 공부에 맞춰서 생활을 했습니다. 특히 직원분들이 매일같이 나눠주시는 데일리 테스트와 주마다 치르는 주간테스트등 적은 양의 문제를 풀면서 삼법의 감을 유지하였는데 이러한 부분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 영어공부의 핵심인 단어암기도 매주 직원분들이 테스트 해주십니다. 한국사는 교수님이 직접 3~5명의 학생을 한조로 매주 30~40분 가량 스피드 퀴즈형식의 테스트를 해주십니다. 자주 문제를 접하는 만큼 한과목에 집중할 시 에도 다른과목의 감을 잃지 않고 수험생활을 할수있습니다.


 

# 과목별 공부방법

한국사: 한국사에 재미를 붙여서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처음에 한국사의 방대한 양 앞에서 위축되었으나 긴 리듬으로 천천히 꾸준히 가장 신꼉써서 공부했습니다.

영어: 제가 1년간의 유학생활로 나름 자신있는 과목이었으나 점점 점수가 떨어져서 막판에 한국사 다음으로 신경 써주면서 공부했습니다. 단어는 하루에 한시간씩 권혁민 교수님의 단어장을 총 20회독 정도 한것 같습니다. 문법도 권혁민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기초부터 다진다는 마음으로 하였고 독해는 혼자서 독해하고 해석보면서 다시 체크하고 한가지 지문을 오랜시간을 들여 정성스럽게 독해 했습니다.

형법: 처음에 형법의 기초를 잡지 못해서 어렵다고 느꼈지만 김승봉교수님 강의를 통한 설명과 또 혼자서 기출을 자주풀다보니 무슨말인지 몰라도 답은 찾아낼수있는 약간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형법점수를 안정권에 올려놓았습니다. 결국엔 판례라고 생각합니다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쓰기엔 제머리가 과부하가 걸려서 남들 맞는문제는 나도 맞고 내가 모르면 남들도 모른다 마인드로 김승봉교수님 기출(책의 양이 적습니다)만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형소법: 형법과 똑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경찰학: 경찰학도 어려운 부분은 과감히 재껴버렸습니다. 잘 암기되는 부분은 그대로 가져가고 잘 암기되지 않는 부분은 과감히 버렸습니다. 형법 형소법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 딱 한권만 무한반복했습니다. 남들다맞는 쉬운건 나도 맞추고 남들 틀리는건 같이 틀리자 마인드 였습니다.


# 체력시험 준비 방법
경찰특공대 시절 운동하던것에 비하면 경찰시험은 기준이 낮아서 50점을 받지못한 것이 창피했으나 운동도 공부와 마찬가지로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매일 한시간씩 점심먹고 3~4시쯤 졸리면 헬스장에 가서 푸샵 싯업 악력(턱걸이) 런닝머신등을 타면서 운동하고 와서 다시 공부를 했습니다. 전 수험기간동안 10kg정도 살이쪗는데.. 체력관리는 평소에 급하지 않을때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체력을 단기간에 잡으려고 욕심내면 다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 면접시험 준비 방법
면접은 제가 인상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았고 환산점수도 체력점수가 47점이라 높은편 이었습니다.


# 수험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점
수험생이 되어 공부를 하게 될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은 내가 공부를 해야되는걸 나도 너무 잘 알면서도 정말 공부가 하기싫어서 혹은 늦잠이 자고싶어서 공부를 열심히 하지않고 하루를 그냥 보내버리면 쉴땐 조금 좋을지 몰라도 제 자신에게 자괴감이 들면서 컨디션이 떨어지고 그러면 공부가 안되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이부분이 전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공부를 하였고 쉬고싶은날은 제 자신에게 부끄럽지않게 쉬는날을 정해서 쉬었습니다


# 본인의 합격비결

수험생활을 오래하면 바보가 아닌 이상 결국엔 누구다 다 붙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합격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위해선 한국사 영어공부에 힘을 주면서 삼법을 완벽하게 공부하는 것이 아닌 합격에 필요한만큼만 하고 과감하게 삼법의 지엽적인 문제들을 버리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엽적인 문제나 판례를 볼 바엔 한국사 영어 아는 것을 한번 더 보시길 추천하고 저 또한 그렇게 해서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 초시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팁

초시생은 자신의 신분을 정확하게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노량진에 오신 이유가 어려운 취업난속에 대피처로 삼고 오신 것 인지 경찰이 되기위해 오신 것 인지 확실히 하시고 경찰이 되기위해 오신 것 이라면 경찰이 되기위해 필요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를 버리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 한마디
수험생 분들 아마도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것이 수험생들을 가장 괴롭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공부방법을 믿고 자신이 보는책을 믿고 자신의 교수님을 믿고 자신의 학원을 믿고 그리고 자기자신을 믿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떨어져도 후회가 남지않게 다시 이렇게 공부하라고 한다면 못하겠다 라는 생각이 들만큼 확실하게 공부하신다면 오히려 수험생활이 즐거워 지시고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공부한 여러분은 분명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운으로 합격한 다른 합격자보다 더 멋있고 훌륭하신 분 이실수도 있습니다. 다만 합격의 시기만 다를 뿐 입니다.
합격하기 위해선 운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준비되지않은자에겐 운이 따라주어도 합격할 수가 없습니다. 준비된 수험생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