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경찰 합격수기
짧은 시간안에 책 한 권을 정리할 수 있는 압축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윤아
합격연도 2018년 2차 지원청 경기남부청 합격구분 최종합격
추천교수님 이형찬 교수님 김승봉 교수님 조용석 교수님

 짧은 시간안에 책 한권을 정리할 수 있는

압축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8년 2차 경기남부청 최종합격 최윤아


# 수험정보

 

 자기소개

저는 2년제 대학교를 졸업 후 바로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모두경 추천 교수님

김승봉 교수님!! 

개인적으로는 가장 존경하는 교수님이셔서 종종 찾아가 짧은 상담부터 긴 상담까지 다양한 조언을 받았었습니다. 

또 어떻게 설명을 하면 학생들이 더 잘 이해를 할 수 있을까? 하며 고민도 많이 하시고, 학생들을 위해 수업방법도 바꿔보려고 시도하시는 등의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모두의경찰에서 도움이 되었던 점

개인적으로는 김승봉 교수님의 압축강의도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저는 강의를 들으면서 수업을 통째로 외우는 편인데 짧은 시간 안에 책 한 권을 머릿속에서 정리할 수 있어서 암기할 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 형법

김승봉 교수님의 수업시간에 같이 따라 말하고 질문에는 대답하면서 수업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중요한 조문의 경우 암기가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조문을 알게 되면 그 이후는 저절로 대입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형법은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형사소송법

이론부분에서는 압축강의를 많이 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암기가 되어있지 않아서 강의를 들을 때 많이 힘들었지만, 그렇게 3바퀴정도 들었더니 그 다음부터는 잘 잊어버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서브노트에 제가 가장 취약한 부분을 체크해두고 많이 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경찰학개론

처음부터 암기하기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경찰학의 파트별로 생각의 흐름을 통해 이해를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었고, 그 부분들은 암기를 하지 않고서도 문제를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학은 많이 출제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 부분들은 꼭 맞추려고 하였고, 교수님께서 안 해도 된다고 하신 부분은 과감하게 버렸습니다.

 

- 수사

이론책이 정말 두껍지만 시험에 출제되지 않는 부분도 많이 있어서 이론책보다는 압축강의와 압축교재로 공부하려고 하였습니다. 

수사도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 부분들은 꼭 맞추려고 하였습니다.

 

- 행정법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워했던 과목이라 공부를 할 때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집을 최대한 많이 보려고 노력을 하였고, 기출문제집을 풀다가 모르는 부분이나 다시 확인하고 싶은 부분은 바로바로 이론책을 펴서 그 파트를 다시 읽었던 것 같습니다.

 

 체력시험 준비 방법

체력은 필기를 준비하면서는 일주일에 3번 체력학원에 다녔습니다. 

개인적으로 체력시간이 이르면 공부할 때 방해가 될 것 같아서 체력학원은 밤에 다녔습니다. (개인마다 차이있음.)

필기가 붙고 나서는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체력학원에 나가 정규운동을 하였고(저는 일부로 아침시간에 운동을 했습니다), 

점심을 먹고 난 뒤 체력학원에 찾아가 센서측정을 추가적으로 더 하였습니다. 

실내종목은 준비를 많이했어서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지만, 실외종목은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체력시험 시즌에는 학원에서도 야외훈련을 많이 해주셔서 기록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100미터는 부상의 위험이 있어서 따로 연습은 하지 않았고, 1000미터만 다른 분들과 함께 달리며 지구력을 키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체력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치지 않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시험 준비 방법

면접은 시사공부와 면접연습 두 가지로 나눠서 집중하려고 하였습니다. 

집단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시사적인 부분을 알아야했기 때문에 오전10시~오후10시까지 학원에 있으면서 면접연습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는 시사공부를 하는데 집중했습니다. 감사하게도 먼저 합격하신 분들께서 자료를 주셔서 그 자료들을 바탕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최근 기사화가 많이 된 내용들은 추가적으로 더 공부를 하였고, 조원들과 경찰관련 기사는 공유하면서 매일매일 뉴스기사도 읽었습니다. 

면접연습은 집단면접연습과 개별면접연습을 했습니다. 매일 다른 조와 조인을 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저도 모르는 제 모습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좋지 않은 모습은 고쳐서 보완하려고 노력하였고, 좋은 모습은 유지, 강화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시사공부는 양이 많아서 힘들었고, 면접연습은 자신감이 하락되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면접팀의 언니, 오빠, 친구들의 응원과 격려가 있어서 버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이기적인 생각은 뒤로 밀어두고, 함께 같이 중경에 간다는 생각으로 힘을 합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전원합격도 가능!!)

 

# 슬럼프 극복법

공부를 하다 너무 힘들 때는 부장님이나 김승봉 교수님께가서 상담을 받거나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과 대화를 했었습니다. 

핸드폰 앨범에 저장해둔 긍정적인 문구를 읽으면서 최종합격한 내 모습을 그려보고, 중경에 가서 교육받는 내 모습도 상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제 자신을 믿으며 조금만 더 버티자고 생각하였습니다. 

부장님께서 해주신 말씀 중 “너가 안가면 누가 가? 너 공부 안했으면 그 점수 안 나와. 

공부했으니까 그 점수가 나오는거야” 라는 말씀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이 말씀은 포스트잇에 적어서 벽 앞에 붙여두고 짬짬히 봤었습니다^^

 

# 본인의 합격비결

학생들의 합격을 진심으로 응원해주시며 열정적으로 수업해주시는 교수님분들.

공부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스파르타반의 환경을 신경써주시는 부장님.

혹여나 제가 아침을 먹지 못하고 학원에 갈까봐 저보다 항상 먼저 일어나서 아침밥을 챙겨주신 부모님.

곁에서 서로서로 힘이 되어주던 친구들.

주변사람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에 저 스스로도 포기하지 않고 힘을 낼 수 있었고, 그 결과 합격이라는 선물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초시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팁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사람들의 말에 현혹되기 보다는 교수님과 부장님께서 하시는 말씀들을 귀담아 들으며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하고 싶은 한마디

필기, 체력, 면접 모두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었지만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조금 더 성장하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승봉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인용해 보고 싶습니다. “합격하면 다 추억이다.” 
모든 분들이 다 합격하셔서 노량진에서의 경험이 좋은 추억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